이젠 더 이상 음식은 생명을 이어가기 위해 먹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새로운 맛의 경험을 큰 자아성장으로 보고, 음식 패션이 중시되는 음식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인간이 먹는다는 것 그 자체가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매김을 하다못해 행복과 건강
문화란 지적 작업을 강조하기보다 총체적인 사회구조를 강조한다. 마르크스에 의하면 문화는 경제구조에 의해서 직간접적으로 영향 받는 산물이다. 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 대중문화란 지배계급의 도구이며, 소비의 영역이다. 그리고 문화론을 나누는 기준이었던 ‘정치성’에 대한 부분은 우리
다문화(multi-culture, inter-culture, cross-culture)는 일반적으로 성별, 종교, 직업, 계층, 인종 등에 다라 각 사회집단들의 고유한 문화적 특성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가족정책을 비빔밥 문화론으로 표현하고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의 기존 가족과 다문화가족과의 융
Ⅰ. 서론
사회학은 프랑스의 실증주의 철학자인 콩트에 의해 제창된 학문으로, 처음에는 생물과의 유추(類抽)로부터 사회를 취급하는 사회유기체설로서 성립하였다. 콩트는 사회학에 프랑스 혁명 후의 사회의 재조직을 위한 지도 원리로서의 역할을 부여하고 사회학에 의한 사회의 유기적 질서를
Ⅰ. 문화의 문헌정보학적 접근
적서를 적자에게 적기에 제공한다는 이념은 도서관의 기본 사상이며 문헌 이용자의 권리를 보장하고 확대하는 일이다. 이 일을 가로막는 어떤 요인도 도서관 발전의 장애물이다. 도서관은 성장, 발전하는 유기체이어야 한다.
1. 우리의 문화 의식
우리 문화에 관한
서 론
“나가면 돈이다”
일상 생활에서 흔히들 하는 말이다. 이 말은 즉 우리의 일상에서 소비를 떼어내 놓고는 어떤 것도 설명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나 우리가 흔히들 말하는‘문화 생활을 했다’라는 측면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영화를 보고, 공연을 감상하고, 음악을 듣고, 대중매
문화는 어떤 절대적 또는 보편적 가치의 측면에서 ‘이상적인 것으로’, 인간이 완벽함에 이르는 과정이나 그상태”이다. 둘째는 기록된 텍스트와 실천행위로 이루어진 문화이다. 세 번째 정의는 “특정한 삶의 방식에 대한 묘사”이다. 그는 문화가 삶의 모든 영역과 관련되어 있고, 삶을 변화시키는
문화론자는 사회가 이룬 다원적인 본질을 인정한다.
다원문화론자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일하는 비평가와 학자, 미술가들은 서구 유럽의 남성 우위적인 전통이 다른 전통보다 상대적으로 더 가치있다는 가정에 도전하고 있다.
게이 활동가들은 스스로를 레즈비언, 게이 ,양성애자가 아닌 ‘퀴어’
4) 시장침투력을 갖는 상품
상품이 위치한 지역 내에서만 통용되는 관광 상품, 국내에서만 통용되는 관광 상품, 국외로부터 오는 관광객들이 일부러 찾아오는 관광 상품에 이르기까지 시장침투력의 차원에서 관광 상품은 여러 가지 등급을 갖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지리적인 시장뿐만 아니라 연령별